2010년 4월 4일 일요일

땅따먹기 게임을 가장한 LBS 비즈니스의 다크호스, 포스퀘어!

땅따먹기 게임을 가장한 LBS 비즈니스의 다크호스, 포스퀘어!

2010 3 22일 쓰고, 2010 4 5일에 올림

뭔 스퀘어?

포스퀘어(Foursquare)라는 서비스를 들어보셨습니까? 살짝 들어보신 분 조금, 이미 사용하고 있는 분은 더 조금, 그리고 아예 생소한 분이 대다수이지 않을까 싶네요. 트위터는 어떤가요? 직접 사용 여부를 떠나 최근 언론이나 주위 사람들을 통해 세계적 주목을 받고 있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임을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 최근 “NextTwitter”라는 평을 들으며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는 포스퀘어, 뭐 하는 녀석이고 뭐가대단해서 그렇게 큰 주목을 받는지 한번 알아 볼까요?.







땅 따먹고~ 배지 받고~

포스퀘어는 내가 지금 어디 있는지를 알리는 것이다. 트위터와 연돟되어자동으로 트위팅 되게 할 수도 있다. 그렇기에 친구간에 서로서로 나는네가 지금 어디 있는지 알아가 성립된다. , 프라이버시를 스스로 까는 셈이다. 이 짓을 왜 할까? 우선 포스퀘어는 게임적 재미 요소를 가지고 있다. 특정 장소에서체크인을 함으로써 내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리게 되는데, 해당 장소에 내가 가장 많은 체크인을 하게 되면시장(mayor)이 된다. 그리고 누군가 나보다 그 장소에서더 많이 체크인 하게 되면 나는 시장 자격을 뺏긴다. , 땅따먹기게임의 성격이 있다..

본인의 회사가 있는 상공회의소 빌딩의 경우, MJ C.란 아이디를쓰는 분이 현재 시장이다. 22명이 총 88회 체크인을 했는데, 그중 1등인 셈이다.

그리고 여기저기 체크인을 열심히 하면 그에 따라 다양한 배지(badge)를받는다. 첫 체크인 때 받는 Newbie, 10가지 다른장소를 체크인하면 Adventurer, 25개 돌파 시Explorer, 동일 장소를 1주 안에 3번체크인하면 Local, 새벽 3시 이후에 체크인하면 받는 School Night 등 은근히 콜렉터 본능을 흔드는 다양하고 재미난 배지들이 차례차례 주어진다. 때로는 아주 기발한 배지도 새로 생겨나곤 하는데, “득템의 기쁨을 아는 분이라면요거요거 상당한 재미가 있다.

어떤 이용자가 모은 자랑스러운 배지들


로컬 비즈니스에 날개를 달아주다~

게임적 요소를통해 이용자가 재미나게 참여한다는 점을 말씀 드렸다. 이것만으로 “NextTwitter”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것일까? 포스퀘어의 진정한 파워는 Location-based 비즈니스에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제공한다는 점에 있다.아래 사진은 포스퀘어 시장에게 무료 음료를 제공한다는 미국의 한 카페의 예이다. 시장이친구들을 데리고 와 모임을 할 때 10% 할인을 해준다든지, 매주토요일 기준 시장에게는 무료 안주를 준다든지, … 이 카페는 포스퀘어를 통해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을진행할 수 있는 것이다. (게다기 공짜 WiFi까지 제공하네요 :)














여기에 그치지않는다. 더 큰 파워는 검색의 연결에서 나오는데, 포스퀘어사용자가 제법 많은 미국의 샌프란시스코의 소재 레스토랑을 예를 살펴보자. (이 부분은 estime7님의 블로그를 참고했어요)













986명이총 2,209회 체크인을 했다. 그리고 경험자의 다양한 팁도많이 올라와 있다. 사람들에 의한 자발적이고 생생한 정보가 생산되고 있다는 것인데이 레스토랑을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첫 페이지에 포스퀘어 정보도 당당히 모습을 보인다. , 사람들이 포스퀘어를 통한 지역정보를 인정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구글 검색에서 이런 결과를 얻는다는 것은 해당 레스토랑 입장에서는 엄청나게 의미가 큰 일이다.

이러한 가능성을 본 스타벅스가 얼마 전 포스퀘어와 제휴를 맺었다. 우선 5개의 다른 스타벅스 매장을 체크인하면 바리스타 배지를 주는 것으로 시작하여,곧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것이라 한다.









제휴의 범위는 다양하다. 리얼리티 쇼 쟝르를 개척하며 세계적 히트 컨텐츠를 제작해온 브라보(Bravo)TV의경우, 자사의 리얼리티 컨텐츠에 포스퀘어 위치기반 서비스를 접목하여 새로운 모바일 소셜 게임을 준비중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방송 컨텐츠와 연관된 배지를 포스퀘어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역시 해당 방송 컨텐츠와 연관된 장소를 100군데 체크인 하면 특별한상을 제공한다는 식이다. 브라브TV의 인기 쇼들인 “The Real Housewives”, “The Millionaire Matchmaker”, “Top Chef”,“Top Chef Masters”, “Shear Genius” 등을 활용한 제휴 프로그램이 준비될 것이라 한다. (이 부분은 hiconcep님의 블로그를 참고했어요)


Mobile+ Local + SNS : So Powerful~!

자 이제 포스퀘어가 어떤 녀석인지, “Next Twitter” 평을 받고 있는지 간단하게나마 살펴보았다. 최근 화두인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위치 정보가 더해지고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크로 묶임으로써 광활한비즈니스 영역이 열리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SNS의 세계적대표주자인 페이스북과 트위터 역시 위치 정보를 활용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것이며, 구글과 애플역시 위치기반 모바일 광고사업의 주도권을 위해 치열하게 전열을 정비하고 있다. 남의 나라 이야기라고외면하기엔, 세계는 하루가 다르게 네트워크로 점점 더 묶이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기회는 다양하게 포착될 수 있을 것이다. 그 시작은 서비스 체험에서시작되니, 스마트폰 유저라면 지금 포스퀘어를 한번 시작해보자.

###

참고사이트

http://foursquare.com/

http://mashable.com/2010/03/11/foursquare-starbucks/

http://estima.wordpress.com

http://health20.kr/1443

댓글 없음:

댓글 쓰기